HOME 마이인빌 메일 고객센터
마을의 안녕과 풍년을 기원하는 세시풍속이 있는 태안 볏가리 마을
안흥성전경

안흥성은 안흥만과 가깝고 성내에는 민가가 있어 쉽게 성안으로 들어갈 수 있다.
서문쪽 무너진 성곽 한쪽으로 통로가 나 있다. 서문은 성루까지 갖춘 형태로 복원되어 안흥성의 흔적을 가장 잘 보여준다.
서문을 돌아 북문쪽 가파른 비탈길을 통해 태국사롤 올라간다. 태국사는 백제 무왕 34년에 창건, 조선 세종 때 왕의 특명으로 중창되어 중국 사신들의 무사 항해를 빌었고, 국난시 승병을 관할하던 호국불교의 요지로서 역사적 유래가 깊은 사찰이다.

동학혁명 당시 소실되었다가 1982년 중창되어 지금에 이르고 있다. 태국사 뒤쪽으로 돌아가면 안흥성 성곽 외벽을 볼 수 있다.
성벽은 북문을 만들고 다시 동문을 향해 나 있다. 그러나 동문을 중심으로 전체 성곽의 약 1/4 정도가 군사보호지역 내에 있어 동문과 주변 성곽의 실체를 볼 수는 없다. 국방과학연구소 경계를 빠져나온 성곽은 다시 안흥항이 내려다보이는 남문을 만들고 서문쪽으로 이어진다. / 안흥진성은 조선 제17대 효종 6년(1655)에 축성되었다. 경기도의 선비 김석견 (金石堅)이 왕께 상소하여 안흥진성의 축조를 청원하였다. 왕은 지경연사(知經筵事) 이후원(李厚源)을 불러 안흥진성 축조의 필요성을 하문하였다.
이후원은 주저하지 않고 이곳의 지형이 바다 가운데로 약 10여 리쯤 돌출한 천연 요충지이므로, 이곳에 석성을 축조하여 군대를 주둔시키고 호서의 양곡을 비축하여 두면 안으로는 강도의 표리가 되고 밖으로는 호령 지역을 공제할 것이라고 진언하였다.
왕은 즉시 충청감사에게 하명하여 안흥성을 축조하게 하였다. 태안, 서령, 해미, 덕산, 예산, 당진, 면천, 홍주, 홍산, 보령, 남포, 서천, 한산, 임천, 홍산, 청양, 청주, 충주 등지의 18개 읍민이 이에 동원되었다.

동문의 석벽에는 성의 축조를 담당한 고을의 석공들 이름이 새겨져 있어 인근 18개 군민들이 동원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 같은 과정을 거쳐 10년 만에 축성된 안흥진성은 240년간 수임을 다해오다, 고종 31년(1894) 동학혁명 때 성내 건물 일부가 불타버리고, 성곽은 자연히 폐성되고 말았다. 남은 건물은 광무 5년, 태안군청과 그 부속건물을 지을 때 뜯어다 사용하였다.
안흥진성의 규모를 살펴보면, 동헌(東軒), 책실(冊失), 내아(內衙), 내관청(內官廳), 외관청, 비자청, 막비청, 중방청, 감관청, 통인청, 급창청, 관노청, 사령청, 헐수청, 작청, 형리청, 장교청, 대도안청, 교련청, 능로청, 장대, 영사대, 연습대, 홍학대, 객사, 홍살문, 오리정, 대변정, 육모정, 팔모정, 검소루, 폐문루, 제승루, 망해루, 대장막, 중군막 등의 건축물로 이루어졌다.
또한 성의 동문을 수성루(壽城樓), 서문을 수홍루(垂虹樓), 남문을 복파루(伏波樓), 그리고 북문을 감성루(坎城樓)라 불렸다. 안흥진성의 규모를 살펴보면, 동헌(東軒), 책실(冊失), 내아(內衙), 내관청(內官廳), 외관청, 비자청, 막비청, 중방청, 감관청, 통인청, 급창청, 관노청, 사령청, 헐수청, 작청, 형리청, 장교청, 대도안청, 교련청, 능로청, 장대, 영사대, 연습대, 홍학대, 객사, 홍살문, 오리정, 대변정, 육모정, 팔모정, 검소루, 폐문루, 제승루, 망해루, 대장막, 중군막 등의 건축물로 이루어졌다.
또한 성의 동문을 수성루(壽城樓), 서문을 수홍루(垂虹樓), 남문을 복파루(伏波樓), 그리고 북문을 감성루(坎城樓)라 불렸다.

이같이 안흥진성은 규모가 큰 성이었으며, 수군첨절제사(水軍僉節制使)가 배치되어 군사상 중요한 임무를 담당하였지만 지금은 성내 시설물 하나 남아 있지 않고 민가 20여 호와 태국사만이 성내에 있다.
다만 동서남북 성문과 성곽 전체 윤곽은 그대로 남아 있는 편이어서 안흥성의 규모를 읽을 수 있다. / 안흥성은 둘레 1,568m, 높이 3.5m에 이르는 석성으로 본래 명칭은 안흥진성(安興鎭城)인데, 오랫동안 내려오면서 호칭의 편의상 안흥성으로 굳어졌다.
안흥은 지정학적 위치로 인해 일찍부터 대중국 교역의 요석이었다.
이러한 특성을 감안하여 축성된 안흥성은 군사상, 외교상의 역할을 함께 수행하게 된다. 인천국제공항은 동북아 물류의 허브 역할을 할 것이라고 하였다. 국제공항을 서쪽으로 옮겨간 것은 입지조건 때문이었겠지만, 세계를 향해 한 걸음 더 내디뎠다는 상징성도 지닌다.

태안군청 문화관광과

태안군청 문화관광과장, 관광기획, 공보, 관광개발, 문화예술담당 전화번호
문화관광과장 041 - 670 - 2208 관광기획 041 - 670 - 2544
공보 041 - 670 - 2221 관광개발 041 - 670 - 2433
문화예술 041 - 670 - 2254 FAX 041 - 670 - 2226

마을 안내지도

관광안내지도